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데모스의 형상 없음은 “차이화” 내지 “차별화”의 요소들을 민주주의가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의미
-다름이 그름이 아닌 다름 자체로
인정
-이러한 요소들을 민주주의가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세계의 생성과 변화, 다양성에 대한 긍정이 가능
1. 다수자와 소수자 : 데모스의
이방인과의 결혼을 통한 종교의 혼합주의의 우려 등 남북 간의 불신과 대립은 팽배해 졌다. 솔로몬 사후 내포되었던 문제들로 인해 남과 북으로 분단되었다. 북이스라엘의 초대 왕이 된 여로보암은 남유다와 차별되는 종교정책을 시행하였다.
여로보암이 시행한 종교 정책은 송아지 형상을 만든 것
형상화 된다.
-‘메데이아’ 주제 분석
(1)타자, 이방인으로서의 메데이아
신화에서부터 에우리피데스 세네카를 거치기까지 각 작가마다 메데이아라는 캐릭터에 새로운 속성을 부여하여 작가가 활동하던 시대상황과 메데이아를 연결시키고자 하였다. 이렇게 변형되는 동안 변하지 않는 메데이
2) 저작 연대와 장소
이 편지는 바울이 그의 제3차 선교여행을 끝마칠 무렵, 곧 주후 57년경에 기록되었다. 바울은 3차 전도여행의 끝무렵 고린도 교회에서 석달을 머무는 동안(행 20:3) 로마교회를 향하여 편지할 계획을 갖게 된다. 왜냐하면 로마교회는 당시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지 못
작품 분석
1)『홍염』의 전반적 이해
① 줄거리
백두산 서북편 서간도 한귀퉁이에 있는 가난한 촌락 '빼허(白河)'에 겨울이 찾아들며, 남부여대하고 찾아들어 사는 조선인들의 귀틀집 다섯 채가 흩어져 있다. 몹시 추운 날 아침 문서방이 집을 나서려 하자 한 관청이 찾아와서 그들은 되놈이기 때
소수자와 한국사회’ 라는 책을 읽고 책에서 여러 가지 소수자들의 편견과 무시당하는 인격을 잘 설명되어 있는 것들 중 대표적으로 주되게 다뤄진 각각의 이주노동자, 혼혈인, 이방인이 겪어온 소수자로서의 차별과 인격모독의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가 얼마나 잘못된 생각을 가졌고, 잘못된 행동을
1. 절망하는 청춘들
김애란은 2005년 첫 소설집 『달려라 아비』 로 데뷔했다. 등단 당시 80년대 생 신세대 작가로서 김애란은 동세대 젊은 층이 처한 고단한 삶을 핍진하게 그린 것으로 주목을 받았다. 등단작을 필두로 하여, 2000년대에 걸쳐 작가가 발표한 작품들은 작가와 그의 또래들인 2, 30대 청년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1) 서론
우리사회는 다문화국가로 변해가는 과도기에 놓여있다. 이주노동자들과 결혼이민자, 유학생 및 북한이탈주민 등 우리 사회에는 수많은 이민자들이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고, 앞으로 이러한 이민자들은 더 늘어날 것이다. 이주노동자들과 결혼이민자가 급증하면